SOOGANG Institute of Continuing Education
학위과정
멀티미디어학은 창의적인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의 소프트웨어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표현 미디어인 멀티미디어 정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정보를 컴퓨터에서 표현, 저장, 처리, 전송하기 위한 기초 이론들을 교육하며, 실험실습을 통해 이러한 이론들을 구현하는 방법들을 습득케 함으로써 멀티미디어 개발, 멀티미디어 통신 및 멀티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고급 기술인으로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최종학력 | 전공학점 | 교양학점 | 일반선택 | 총 이수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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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졸업자 | 60 | 30 | 50 | 140 |
|
전문대 졸업자 (또는 중퇴자) |
60 | 3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
5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
140 | |
4년제 중퇴자 | 60 | 3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
5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
140 | |
4년제 졸업자 | 48 | - | - | 48 |
구분 | 자격증 종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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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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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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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와 유사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
게임업계에서 요구되는 실무인력의 양성을 위해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론수업에서는 얻기 힘든 어려운 개발능력의 배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과과정들은 개발 프로젝트 수업을 중심으로 유기적인 연계과정을 통하여 단계별 학습 로드맵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학위취득까지 최소 3회 이상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게임제작과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수업 참여 후 게임제작에 대한 자신감 및 성취감을 획득하여 스스로 학습법을 깨우칠 수 있게 되며, 프로젝트 결과물들은 취업 시 포트폴리오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타 분야와 협업능력 및 책임감 배양
프로젝트 교육과정은 게임 개발자로서의 기본 자질인 “타 분야의 사람들과의 협업능력” 및 “본인 역할에 대한 책임감” 고취에 중점을 두고 운영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3개의 과정(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게임개발,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이 통합운영되며,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타 과정의 학생들과 의견 교환 및 협업음 필수적이다.
또한 소규모 팀(그래픽2~3인, 타과정 1인) 체제로만 조직하여, 담당 분야의 명확한 역할 분담에 다라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도록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통해 향후 개발자로서 타 분야의 개발자와의 협업 능력 및 본인 역할에 대한 책임감 있는 자세를 습득하게 됩니다.
자유경쟁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팀 구성에서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까지 학생들 간의 자율적인 경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년 발전하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개발팀을 구성하고, 팀운영/중간발표회/최종 결과물 산출 등의 과정을 통해 개발팀끼리 치열한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자율 경쟁 시스템 내에서 학생들은 보다 발전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매 학기의 결과물은 다음 학기 프로젝트 수업의 팀 구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결국 게임 업계의 실무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최대의 교육 효과를 성취합니다.
산학협력사와의 프로젝트 수업 공동 운영
수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국내외 다양한 게임업체 및 정부유관기관의 중소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프로젝트 수업과 연계하여 보다 현업 밀착형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산학 프로젝트 시스템은 게임업계의 진정한 산학협력모델이며, 학생들에게는 재학 중에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