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GANG Institute of Continuing Education

SOOGANG Institute of Continuing Education

학위과정

멀티미디어학

멀티미디어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제작, 그리고 구현을 위한 기술과 창의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전공 내 세부과정으로 ‘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과정 ‘게임개발’과정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과정간의 협업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실무에 최적화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학전공 학위수여요건을 충족할 경우 서강대학교 총장 명의로 수여되는 학위(미디어 공학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멀티미디어학은 창의적인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의 소프트웨어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표현 미디어인 멀티미디어 정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정보를 컴퓨터에서 표현, 저장, 처리, 전송하기 위한 기초 이론들을 교육하며, 실험실습을 통해 이러한 이론들을 구현하는 방법들을 습득케 함으로써 멀티미디어 개발, 멀티미디어 통신 및 멀티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고급 기술인으로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학사학위 수여 요건

  •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전공 60학점 이상, 교양 30학점 이상을 충족하며 총 140학점 이상 이수한 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https://www.cb.or.kr)에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완료 후 학위신청 절차를 이행한 자
  • 총장명의 학위취득을 위해서는 교육원에서 최소 8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
최종학력 전공학점 교양학점 일반선택 총 이수학점 비고
고등학교 졸업자 60 30 50 140
  • 학점인정 자격증(전공 또는 일선) 취득 시 학위 조기 취득 가능
  • 서강대학교 총장 명의 학위 수여
전문대 졸업자
(또는 중퇴자)
60 3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5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140
4년제 중퇴자 60 3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50
(전적 대학 취득학점 포함)
140
4년제 졸업자 48 - - 48

학점인정 자격증 정보

구분 자격증 종목
전공
  • 게임그래픽전문가(20학점)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20학점)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18학점)
  • 사무자동화산업기사(16학점)
  • 정보처리산업기사(16학점)
  • 네트워크관리사 2급(14학점)
  • 컴퓨터활용능력 1급(14학점)
  • 컴퓨터활용능력 2급(6학점)
  • GTQ 1급(5학점)
  • GTQ 2급(3학점)
일반선택
  • 게임기획전문가(20학점)
  • 소방안전관리자1급(8학점)
  • 소방안전관리자2급(6학점)
  • 학점인정 가능한 자격증은 총 3개까지이며, 전공 자격증 3개 또는 전공 자격증 2개+일반 자격증 1개만 인정됨.
  • 학점인정 자격증 종목 및 인정학점은 변동될 수 있으니 반드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cb.or.kr)-공지사항-알림마당-각종 고시·규정개정 탭에서
    최신 업데이트된 자격 학점인정 기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동일 중분류, 동일 직무번호의 자격증은 1개만 인정됨.

프로젝트 수업소개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에 따른 전문성을 심화시키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추구합니다. 특히 전 과정 학생이 공통으로 이수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게임 개발현장과 동일한 조건과 상황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현장감각을 높이고 동시에 취업을 위한 학생 개개인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

  • 실무와 유사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

    실무와 유사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

    게임업계에서 요구되는 실무인력의 양성을 위해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론수업에서는 얻기 힘든 어려운 개발능력의 배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과과정들은 개발 프로젝트 수업을 중심으로 유기적인 연계과정을 통하여 단계별 학습 로드맵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학위취득까지 최소 3회 이상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게임제작과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수업 참여 후 게임제작에 대한 자신감 및 성취감을 획득하여 스스로 학습법을 깨우칠 수 있게 되며, 프로젝트 결과물들은 취업 시 포트폴리오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 타 분야와 협업능력 및 책임감 배양

    타 분야와 협업능력 및 책임감 배양

    프로젝트 교육과정은 게임 개발자로서의 기본 자질인 “타 분야의 사람들과의 협업능력” 및 “본인 역할에 대한 책임감” 고취에 중점을 두고 운영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3개의 과정(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게임개발,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이 통합운영되며,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타 과정의 학생들과 의견 교환 및 협업음 필수적이다.
    또한 소규모 팀(그래픽2~3인, 타과정 1인) 체제로만 조직하여, 담당 분야의 명확한 역할 분담에 다라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도록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통해 향후 개발자로서 타 분야의 개발자와의 협업 능력 및 본인 역할에 대한 책임감 있는 자세를 습득하게 됩니다.

  • 자유경쟁 시스템 구축

    자유경쟁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팀 구성에서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까지 학생들 간의 자율적인 경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년 발전하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개발팀을 구성하고, 팀운영/중간발표회/최종 결과물 산출 등의 과정을 통해 개발팀끼리 치열한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자율 경쟁 시스템 내에서 학생들은 보다 발전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매 학기의 결과물은 다음 학기 프로젝트 수업의 팀 구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결국 게임 업계의 실무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최대의 교육 효과를 성취합니다.

  • 산학협력사와의 프로젝트 수업 공동 운영

    산학협력사와의 프로젝트 수업 공동 운영

    수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국내외 다양한 게임업체 및 정부유관기관의 중소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프로젝트 수업과 연계하여 보다 현업 밀착형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산학 프로젝트 시스템은 게임업계의 진정한 산학협력모델이며, 학생들에게는 재학 중에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